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사이트소개

국립중앙도서관 이용증 발급 방법

반포동에 위치한 국립중앙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 국적 불문하고 회원가입가능하며 이용증 발급 후에 도서관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1. 위치는 사진과 같습니다(A지점). 고속터미널 5번 출구에서 걸어가거나 서초역 6번 출구에서 걸어가면 됩니다.

이용시간은 09:00 ~ 18:00 이며 야간도서관(정보봉사실)은 18:00 ~ 22:00 이용 가능하며 매달 둘째주 월요일마다 월 2회정도 휴관이 있습니다.











2. 국립중앙도서관을 진입 입구는 많이 있습니다 저는 서래마을(반포주민센터)에서 도서관으로 올라가는 길의 입구를 찍었습니다. 이쪽으로 올라오는 길은 짧지만 생각보다 가파른 언덕을 걸어 올라가야 합니다. 계단을 다 올라가면 정면에는 디지털 도서관, 우측에서 본관 건물의 왼쪽면을 보게 됩니다. 본관 입구는 디지털 도서관과 본관사이로 걸어가야 합니다.









3. 계단을 올라와 본관 건물에 들어오게 되면 도서관 이용절차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을 먼저 하고 이용증 발급을 받고 물품 보관을 하고 도서관을 이용하면 됩니다. 미리 회원 가입을 하고 방문하면 진행이 순조롭습니다.


관련링크

국립도서관 회원 가입 방법 : http://seohc.tistory.com/160 










4. 이용증 종류에는 일일이용증정기이용증이 있습니다. 

일일이용증은 방문 시 마다 발급받아 사용 하는 것이고 퇴관시에는 반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이용증입니다.

정기이용증은 최초 발급 후 계속 사용 가능한 이용증이며 교통카드나 신용카드에 발급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5. 본관1층에서 이용증 발급해주는 곳에 가게 되면 회원가입시 사용한 ID비밀번호입력하여 정기 이용증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일일 이용증은 사람이나 본관 1층에 배치 되어 있는 기기를 통해서 발급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이용증이 있다면 본관의 내부를 자유롭게 다닐 수 있는데요 1층에서 카드를 출입문에 찍고 이용가능합니다. 본관의 구성은 아래 그림처럼 되어 있습니다.

각 층마다 책을 열람할 수 있으며 외부 대출은 안되고 층간 이동이나 각 층 내에서 열람을 할 때에는 한 사람당 5권까지 책과 카드를 해당 층에 놓여있는 기기에 등록하고, 책상으로 이동해서 읽을 수 있습니다.








각 층에서 책을 이용하는 방법 사진이 없어서 다소 아쉽습니다만 층에 들어가면 물어볼 사서도 있으니 크게 어렵진 않을 것입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서적을 상당히 다양하고 양도 방대하여 미리 검색해서 구하고자 하는 책을 가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내부는 상당히 쾌적하고 조용하니 공부하기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