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오라클

오라클 사용자 계정 풀기 언락/락

oracle 11g를 설치하고 기본으로 제공되는 사용자 계정을 가지고 쿼리 연습을 하려고 하는데, 설치시 계정 잠금을 풀지 않고 설치완료를 했습니다. 그래서 편하게 계정사용하는것은 이미 못하기 때문에 시스템 계정으로 접속하여 일반 사용자 계정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먼저 사용할 계정은 hr, scott, oe, sh 계정입니다. 우선, SYSTEM이나 SYS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한 후에 쿼리문을 작성해야 합니다. 한번에 한 개 계정만 진행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진행 순서는 락을 풀고 암호를 부여하면 끝입니다.


dba_users라는 테이블에서 사용자 계정과 암호 계정이 잠겨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해 볼 수 있습니다.

예로 select * from dba_users; 라는 구문을 SYSTEM이나 SYS 계정에서 실행해보면 알수 있고, 

select * from dba_user where username = 'HR'; 구문을 입력하면 HR 계정의 정보만 볼 수 있습니다.



1. 락을 푸는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alter user hr account unlock; (unlock or lock)
이와 같이 입력하면 락이 풀립니다. 로그인 할 때 암호를 묻는데 암호가 지정되어 있지 않아 접속이 안됩니다.


2. 암호를 부여합니다.

alter user hr identified by "hr"; (암호는 쌍따옴표로 감싸야 합니다.)

위와 같이 입력하면 hr 계정에 hr이라는 암호로 접속 할 수 있게 됩니다. 


접속하여 select * from tab;를 해보면 아래와 같이 입력되어 있는 테이블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