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수영

자유형 동영상 모음

이제까지 자유형에 대한 개인적인 설명들이 동영상 없이 블로깅 되었는데요. 이번에는 다양한 자유형 동영상을 통해 배워야 할 기본 자세자유형 하이엘보우, 자유형 호흡, 자유형 발차기 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자유형 교본과 같은 기본 동작들입니다. 알아 듣기 쉬운 설명과 자막까지~ 굿굿







자유형 자세인 자유형 팔동작, 자유형 팔돌리기, 자유형 롤링까지 자연스럽게 잘 됩니다.







자유형 물잡기와 자유형의 롤링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줍니다.







자유형 하이엘보우에 관한 영상입니다. 손 입수(엔트리)시 부드럽게 하고 팔꿈치가 손보다 높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 자세가 중요하고 물을 잘 잡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자유형 하이엘보부(자유형 물잡기)에 대한 설명입니다. 어깨, 팔꿈치, 손의 움직임을 잘 살펴봅시다.






하이엘보우의 훈련 도구와 자세에 대한 영상입니다. 팔꿈치가 미리 빠지면 안되고 팔꿈치는 높게 유지된 상태로 물을 잡아야 한다고 합니다.







스트로크(Stroke) 5단계 설명입니다.

영상 설명 보기 링크 

 ☞ 자유형 팔동작(stroke, arm cycle) 5단계 설명 : http://songo.tistory.com/1







팔을 쭉 뻗었다가 살짝 구부린 상태가 힘을 강하게 줄 수 있고, 살짝 구부린 자세로 힘을 강하게 주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마이클 펠프스. 부럽네요 ㅠㅠㅠㅠㅠㅠㅠ







호흡할 때의 시선이 어딜까요~? 코스로프라고 알았지만 어깨 라인의 손끝정도가 적당한 듯 보입니다. 1분16초 

물 속에서 얼만큼 숨을 내뱉어야 할까요? 1분35초, 1분45초에 설명을 보면 물 속에서 지속적으로 내뱉고 있네요.







짧고 빠르게 발차기를 차야 저항도 적으면서 효과도 좋은 것 같네요







최종으로 이정도만 했으면 좋겠다는 영상인데요. 롤링이 상당히 자연스럽고(선수라서 그렇겠죠..;) 정말 빠릅니다.





자유형 빨라지는 법은 정말 많은 요소가 정확한 동작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것 중 중요한 요소를 얘기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호흡은 코스 로프(실내수영장 부표)를 바라보며 합니다.

2. 발차기는 Flutter kick 처럼 가볍게 찹니다.(되도록 차지 않으며 연습합니다.)

3. 팔의 엔트리 후 반대팔이 물을 당길 때 엔트리 된 팔이 앞으로 쭉 내밀어야 합니다.

4. 물을 당길 때 손이 아니라 팔뚝을 이용해서 물을 뒤로 밀어내야 합니다.

5. 물을 뒤로 힘차게 밀어낸 반동으로 릴리즈가 쉽게 되고 팔에 힘을 빼 회복을 하며 다시 입수가 되어야 합니다.

6. 물을 당길 때 몸의 롤링이 잘 이뤄져야 합니다. 보통 왼쪽 롤링이 잘 안되서 왼쪽의 팔넘김이 자연스럽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혼자서 끊임없이 찾아보고 연구하고 흉내내 보면서 실력이 좋아지지 않나 생각됩니다.  많이 보고 이미지 트레이닝도 하고 연습도 하면서 더 빠르게 수영 할 수 있다면 자기만족으로는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